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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차 도구의 종류-중국차용 다구(자사호)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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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3-08-02 20: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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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호의 이해

자사호는 청차와 보이차를 즐기는 사람뿐만 아니라 수장가들 에게도 인기 있는 다기이다. 조형이 특이하고 옛스럽고 우아하며 차의 진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중국 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다인들에게도 사랑받는 차호가 되었다.

강소성 의흥의 자사는 명·청대에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되어 다기의 개념에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독립적인 예술의 경계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원료가 일반 자기와 다른 의흥의 오색토를 원료로 하는데 가소성이 강하고 인체에 유익한 미량원소들이 포함되어있다. 숨구멍이 많아 공기를 잘 통과시키고, 유약을 바르지 않았으나 광이 나며, 쓰면 쓸수록 더욱 더 고아한 광택을 발하는 특징이 있다.

자사호는 단순히 차를 우리는 도구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예술품의 가치를 지녀야한다. 이것은 서화의 작품상황과 닮은 부분이 있어, 대개 대가가 만든 자사호는 몸체가 아름답고 윤곽이 단정하며 선이 유창하고 비율이 적합하다.


의흥의 자사호는 오랫동안 사람들에 의해 이상적인 다기로 숭배되어져 왔다. 이는 실용적인 기능이 있어서 가능한 것이었는데 명·청대의 문헌에 보면 자사호는 차의 색, 향, 맛을 뛰어나게 하고 향의 탈취를 하지 않고 차호 안에 차수를 고온으로 유지시켜준다고 하였다. 이런 논조에는 일정한 이치가 있다. 이는 자사 니료의 특성과 매우 관련이 깊으며 자사재료의 우열에 따라 차의 맛을 다르게 나타낼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자사호는 쌍종기공 결구의 다공성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공의 밀도가 미세하고 비교적 강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자사호는 차의 향기를 오래도록 유지하게 하는데, 유약을 바른 자기차호와는 비교되는 면이다.

음료는 분명히 변질이 쉽게 되지만 자사호에 차는 쉽게 변질되지 않는다. 이러한 공능을 가진 자사호는 자호본체의 합리적인 조형과 연관되어있다. 차호의 출수구가 작고 뚜껑과 본체와의 간격이 긴밀하여 외부의 곰팡이 균과 같은 것이 흘러들어 올 수 없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차의 변질이 쉽게 발생되지 않는 것이다.

자사니의 한종류인 자홍색 혹은 엷은 자색의 경우 산화철 함량이 비교적 높은 점토이고, 자사 주전자의 겉면에 유약을 칠하지 않기 때문에 숨구멍이 많이 남아있고 수축률 또한 적다. 측정에 따르면 수축률이 1.6%~7.05%의 사이에 있다. 이 때문에 완제품은 모두 양호한 흡착의 기체성능이 있고 공기를 잘 유통시켜 차 맛을 좋게 한다. 또한 완성된 자사호는 쉽게 파손되지 않고 추위에도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발효차의 경우에는 고온으로 차를 우리고 녹차와 같은 불발효차는 낮은 온도에서 차를 우린다. 우롱차와 보이차 같은 발효된 차들은 고온으로 우려야 제대로 된 차 맛을 느낄 수 있다. 자사호는 전도율과 보온성이 좋기 때문에 차수를 고온으로 유지시켜 충분히 차의 진미가 우러나오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업종의 시작도 모두 창시자가 있고 세대로 이어감으로 하늘의 신령처럼 공손히 모시고 있는데 이는 옛부터 이어져 온 풍속이다. 의흥도업(宜興陶業)은 예전부터 줄곧 범익()을 시조로 간주하여 이를 “도주공(陶朱公)”으로 명하고 줄곧 도자기 시조로 간주하고 있다. 의흥 자사호는 최초의 항아리 같은 큰 용품에서 변화되어 현재의 여러 가지 형태에 이르게 되었다.

의흥 자사호는 북송시대에 시작하여 명나라 청나라에 흥성발전 하였다. 자사호의 기술은 문헌의 기록에서 알 수 있는데 북송말기의 매효신(梅堯臣)、구양수(歐陽修)、소동파(蘇東坡)등 시인의 시구에서 모두 도자기에 관한 유래를 기록하였었다. 또한 이러한 기록은 고대 의흥(宜興)에 이미 자사 도자기제작업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근거있는 기록과 대대로 이어온 유물에서 증명하듯이 최초의 자사호 명가는 명나라 정덕년간(明代正德年間)의 금사사(金沙寺)의 승려 공춘(供春)에서 나타났다.

개괄하면 아래와 같은 5가지가 있다.

분류 설명
하나 자사호는 자사에서 제련한 도자기로서 잡 냄새가 없기 때문에 차 원래의 맛을 잃지 않고 색,향,미를 돋보이게 한다.
자사호는 찻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차를 넣지 않은 빈 차호에 물을 넣어도 차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
세척이 편리하다. 장기 사용하지 않으면 이상한 냄새가 날 수는 있으나 내부의 침전물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다만 끓는 물로 3~4차 우려 냉수에 담근 후 꺼내 다시 차를 우리면 원래 맛을 유지할 수 있다.
냉열의 급변성이 우수하다. 추운 겨울에도 끓인 물을 넣을 수 있고 온도의 급변으로 인한 파열이 없으며 자사본질이 열전도성이 느리기에 주전자를 손으로 잡아도 안전하다.
다섯 자사호는 불에 견딤이 강한데 겨울에 고온의 화로 불에서 우려도 갈라지는 현상이 없다.
자사호 선택하는 요령

분류 설명
1 새로 구매하는 자사호는 외부가 아름다워야 하고 본인이 볼 때 쓰기 편하여야 한다.
2 차호가 견고하여야 하고 색채가 선명하여야 한다. 새로 선택하는 자사호는 차호 덮개를 두드려 보아 소리가 듣기 편하고 맑으면 질 좋은 제품이다.
3 자사호의 맛인데 새 주전자는 흙 맛을 조금 갖고 있으나 쓸 수 있다. 그러나 불에 태운 냄새가 나거나 기름 냄새 혹은 인공색소의 냄새가 나면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4 주전자의 정밀도가 좋아야 하는데(덮개와 주전자 몸체의 긴밀도) 측정방법은 주전자에 물을 붓고 손으로 출수구와 공기배출구를 막고 차호를 기울여 물이 흘러내리지 않으면 밀도가 좋은 제품이다.
5 주전자의 물 흐름이 좋아야 한다. 차호를 기울여 물을 전부 부은 후 주전자 내부에 물방울이 없는 것이 최적한 제품이다. 물을 부을 때 출수되는 물의 길이가 비교적 긴 것도 좋은 제품의 요건이다
6 차호의 성능과 차의 특성이 서로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차호의 몸체가 높은 주전자는 향기가 강한 차를 우리는데 사용하고 낮은 차호는 맛이 비교적 무거운 차를 우리는 것이 적합하다.
의흥의 자사공예도자기는 중국에서 우수한 민족문화예술보물고의 기적으로 불리고 있다. 자사는 독특한 도자기원료를 사용하여 몇 세대의 도자기예술인들의 장기간의 탐색과 실천 및 세심한 설계、정밀한 공예、아름다운 장식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숙련된 고 기술을 형성하였으며 우아하고 대담한 예술적 언어를 배양하였다.

자사호는 자사공예 중 일종의 예술적 형식이고 제작기교와 서로 영향을 주면서 점차 형성된 것으로서 지역풍격이 짙은 공예도자기이다. 이는 예술인들이 특수한 자사재질을 충분히 사용하여 동방고전조각의 민족적 흥취를 표현하였으며 문학과 신화와 전설 중의 인물을 재현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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